헤즈볼라 뜻 알아보자면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대립이 심화되는 분위기입니다. 최근에는 이스라엘 공군이 야룬(Yaroun)과 크파르켈라(Kfarkela) 지역의 헤즈볼라 군사 구조물을 타격했습니다.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헤즈볼라 군사 지휘관 푸아드 슈쿠르(Fouad Shukur)가 사망했고, 이에 대한 보복으로 헤즈볼라는 이스라엘을 공격할 것을 다짐했습니다.이란과 연계된 헤즈볼라의 이러한 대응은 지역 긴장을 더욱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헤즈볼라 뜻
아랍어로 "신의 당"이라는 뜻을 가진 헤즈볼라는 레바논에 기반을 둔 정치 및 무장 단체입니다. 1980년대 이스라엘의 레바논 점령 기간 동안 등장하여, 이후 레바논 내에서 상당한 정치적, 사회적 영향력을 얻었습니다. 미국과 같은 일부 국가는 헤즈볼라를 테러 조직으로 지정하고 있지만, 유럽 연합과 같은 다른 국가들은 정치적 및 군사적 날개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아랍 국가들도 헤즈볼라를 테러 조직으로 간주하여 글로벌 무대에서의 복잡하고 논란이 많은 지위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뉴질랜드, 네덜란드, 도길, 미국, 아랍연맹, 아르헨티나, 이스라엘, 영국, 일본, 캐나다, 콜롬비아, 프랑스, 호주, EU 등은 헤즈볼라를 테러단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 러시아, 시리아, 이라크, 이란, 중국, 쿠바 등은 테러단체로 규정하지 않고 있으며, 레바논 정부에서도 합벙정당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헤즈볼라 이란 관계
1982년 이후 헤즈볼라는 이란에 있어 중요한 존재입니다. 이스라엘과 미국이 이란의 핵시설을 공격할 경우, 이란이 활용하려고 아껴둔 중요한 군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란은 헤즈볼라를 가장 아끼는 아들처럼 아낍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전쟁을 할 때 헤즈볼라가 협공에 들어가지 않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이란은 절대로 하마스 전쟁 같은 곳에 헤즈볼라를 써먹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곳에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헤즈볼라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란은 헤즈볼라를 이용하여 이란과 이스라엘의 분쟁 지역을 레바논으로 멀리 두려고 합니다. 이때 레바논에 쉽게 들어갈 수 있는 나라가 시리아입니다. 그래서 이란에게 시리아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란을 싫어하는 나라들은 시리아를 빼앗아야 합니다. 그래서 시리아를 두고 싸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레바논의 헤즈볼라를 이용해서 전쟁을 하고 있는 이란, 그러나 헤즈볼라가 전면전까지 벌이는 것은 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이 개입하게 되면 상황이 복잡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런 상황이 가능했다면, 하마스가 남부를 공격할 때 이란도 함께 공격했을 것입니다.
헤즈볼라 군사력
이란 혁명수비대의 지원을 받으며 군사력을 키워왔으며 2006년 이스라엘-헤즈볼라 전쟁에서는 오히려 이스라엘군 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을 정도로 막강한 전력을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로켓포 등 재래식 무기뿐만 아니라 첨단 무기 까지 보유 하고 있어 무시할 수 없는 상대임엔 분명한데 여기에 더해 레바논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도 특징적 입니다.